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Sitemap | E-mail
> 한방과 건강 > 한방상식  
   불면증에 대하여
작성자 : 운영자 | 등록일 : 2012-05-10 09:59:38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복잡한 생활로 인하여 대부분 수면의 절대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이 필요한 야간에 편하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오히려 많아지고 있음은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같이 잠을 자는 시간이 적은 것이 불면증이 아니고, 잠을 잘 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이 불면증이 됩니다. 즉, 여러 원인으로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상태를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불면증의 종류와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불면증의 종류로는 잠이 잘 들지 않는 ‘입면장애’, 취침 중에 자주 깨어나는 ‘수면유지장애’, 중간에 잠이 깨고 나면 다시 잠들지 못하는 ‘조기각성’ 등으로 분류하며 우울증, 불안장애, 만성피로, 만성두통, 어지럼증 등의 증상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또한 불면증을 심화시키는 악순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크게 분류하면 환경, 소음, 온도, 빛 등의 외적요인과 스트레스, 자율신경실조, 호르몬 문제, 기타질환에 의한 유발, 알콜, 카페인 등의 약물 등과 같은 내적요인이 원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불면증의 원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과도한 생각, 심장이나 담(膽)의 허약, 혈(血)의 부족, 음(陰)이 허(虛)하고 화기(火氣)가 많은 상태, 인체 내 수액대사의 부전 등이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고 봅니다.

이에 맞춰 한의학적 치료 방법으로는 한약을 처방하고 침구 및 기타 치료를 병행하여 불면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상담치료, 이완요법, 운동요법 및 호흡요법 등 기타의 치료법도 많이 활용됩니다. 적절하게 병행하시면 치료효과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치료는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신체적 기타 증상과 컨디션이 개선되면서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차근차근 급하지 않게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불면증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생활습관, 환경의 조절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 평소 필요한 수면량을 파악하여 유지하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노력합니다.
* 정기적인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 낮잠을 자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 카페인, 니코틴, 알콜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을 삼갑니다.
* 조용한 활동을 하다가 졸릴 때 취침하도록 합니다.
* 수면 환경을 조용하고 안락하게 유지합니다.
* 취침 시에 복잡한 생각을 피하고 편안하게 합니다.
* 명상, 요가, 이완요법 등은 큰 도움이 됩니다.

일단은 위의 사항들을 지킬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본인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백회(百會)-두정부 정중앙, 태양(太陽)-관자놀이, 전중(膻中)-양 가슴 사이 중간 등의 혈(穴)자리를 누르거나 두드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적절한 호흡운동도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라벤더 차, 취침전의 따뜻한 우유 한잔 등의 민간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잠이 보약이라 하였습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잠 못 이루는 밤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
      http://www.akom.org/bbs/board.php?bo_table=health2&wr_id=398 

     

 
 
오늘방문자수 : 95
전체방문자수 : 1,887,899